본문 바로가기

IT_Term

[IT_Term] JAVA.lang.pakage, Object, StringBuffer, Wapper, System Class_방통대 교재 정리

728x90

###. java.lang package

#. 기본적으로 임포트를 하지 않아도 된다.

#. Object Class

 - 자바의 모든 아버지가 되는 클래스

#. String, String buffer - 문자열 관련

#. Process, Runtime, Thread, ThreadGroup

 - 프로세스, 스레드 제어와 관리

#. Math, StritMath

 - 수학관련 메서드, 상수 제공 객체 생성 없이 static메서드나 필드를 참조

#. Exception, Throwable, Error

 - 예외 처리 관련

#. System, Package, Class, ClassLoader

 - 시스템, 패키지 및 클래스

#. wrapper

 - 기본 자료형을 다루는 클래스. Boolean, Character, Byte, Double, Integer, Short 등

 

###. Object

#. String toString()

 - 클래스의 이름과 클래스에 정의된 hashCode()의 16진수로 출력

#. Boolean equals (Object obj)

 - equals() 메서드는 매개변수로 전달딘 객체  obj와 현재 객체가 같은지 비교하고 같으면 true 다르면 false 처리한다.

#. Object clone()

 - 현재 객체를 똑같이 복제하고 복제된 객체를 리턴

 

###. String Class

#. String형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 시킬 때 리터럴로 초기화 시키는 경우에는 문자열 객체는 스택 영역에 저장되고 생성자를 통해서 초기화 시키는 경우에는 힙영역에 저장된다.

#. String은 클래스이기는 하지만 마치 기본 자료형 처럼 사용된다.

#. String a = "a"; 와 String b="a"는 같은 주소를 가리키게 되고, String c=new String("a") 는 다른 값을 가리킨다.

#. int indexOf

 - 처음 위치부터 주어진 문자열str가 처음 등장하는 위치를 찾아 정수형으로 리턴

 - lastIndexOf();, .length(); 같은 메서드가 있다.

#. for(int i ; i<str.length; i++){char ch = str.charAt(i); if(ch ==' '){System.out.print("_"); else System.out.print(ch)}}

 - 위는 str이라는 변수에 들어있는 문자열중에 공백(스페이스바)이 있으면 공백을 _(언더바)로 바꿔서 출력하는 프로그램

#. 문자열 변환 메서드

 - String replace(char oldChar, char newChar) : old를 new로

 - String trim() : 공백, 탭 제거하여 리턴

 - String toUpperCase() : 모든 대문자나 소문자를 대문자로

 - string concat(String str) : + 연산자와 같은 것

#. String은 immutable 클래스 : 불변

 

###. StringBuffer Class

#. String Class가 불변인 클래스인 반면 StringBuffer는 mutable Class

#. 문자열 객체의 내용을 변경 할 수 있다.

#. 문자열 변경시에는 StringBuffer Class객체로 변환 시킨 후 다시 String Class로 변경

#. StringBuffer Class의 생성자

 - StringBuffer() : 빈버퍼 16글자 저장

 - StringBuffer(5) : 길이가 5인 객체 생성

 - StringBuffer("hello") : 문자열 str을 저장할 수 있는 버처를 갖는 객체를 생성

 - StringBuffer str = new StringBuffer();

#.StringBuffer Class Method

 - StringBuffer delete(int [시작], int[끝]);

 - StringBuffer replace(int [시작], int[끝], String [원하는 문자열]);

 - StringBuffer insert(int offset, String str) : offset으로 지정된 위치에 str열을 삽입

 

###. Wappper Class

#. 포장 클래스는 일반 기본 데이터 타입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바꾼 것

#. 예를 들어 short형의 포장 클래스는 Short

#. 기본형 데이터를 클래스의 객체처럼 처리할 수 잇게하면서 기본형과 String 형 간의 형변환을 용이하게 해주는 역할
#. String형 데이터를 기본형으로 변환하거나 기본형 데이터를 String형으로 변환할 때 Wappeer Class를 사용한다. 

#. String형을 기본형 데이터로 변환
- parseByte()
- parseInt()
- parseLong()
- 각 메서드의 매개변수로는 당연히 String형을 사용 

#. 기본형을 String형으로 변환
- String str1 = Integer.toString(4);
- String str2 = Byte.toString((byte)3);
- String str3 = Double.toString(1.234); 

###. boxing, unboxing
#. boxing
- 기본형 데이터값을 포장 클래스로 변환하는 것
- 생성자를 이용한 박싱
- 기본형 데이터 : Integer i = new Integer(10);
- 문자열 방식 : Integer i = new Integer("10");
- Integer i = IntegervalueOf(10);
#. unboxing
- 포장 클래스의 객체를 기본형 데이터로 변환하는 것
- 기본형과 상응하는 포장 클래스 사이에는 자동으로 박싱과 언박싱이 수행된다.
#.  자동박싱
- Integer obj = 100;
#. 자동 언박싱
- Integer obj = new Inteeger(100);
- int val1 = obj;
- int val2 = obj + 100 ; 

###. System Class
#. java 플랫폼이 동작하는 컴퓨터 운영체제 시스템가 관련된 기능을 제공
#. 모든 멤버가 static으로 선언되어 있기 때문에 객ㅊ체를 생성할 필요가 없이 바로 사용 가능 

#. 표준 입출력 스트림
- 자바에서 모든 입출력은 스트림을 통해 이루어짐
- 입출력 장치를 논리적으로 연결해서 입출력 데이터들이 지나다닐 수 있도록 통로 역할을 한다.

 - static PrintStream err : 표준 오류 출력 스트림, 표준 오류란 오류 메세지를 컴퓨터 모니터로 출력하는 것

 - static Inputstream in: 표준 입력 스트림, 일반적으로 키보드로 입력하고 엔터를 쳤을 때 값이 전달

 - static PrintStream out : 표준 출력 스트림, 일반적으로 모니터로 데이터를 출력할 때 사용

 

#. System.in

 - System.in이 제공하는 read() 메서드는 키보드로부터 문자 하나를 입력받아오는 메서드

 - char cInput =0; cInput = (char)System.In.read();

 - CR (Carrage Return), LF(Line Feed) : 엔터키를 입력하면 두개의 특수문자로 리턴 각각 13, 10의 아스키 코드값

- 다라서 System.in.read()를 이용하여 한 번에 여러 문자를 입력받고자 할 경우에는 엔터키로 입력되는 CR와 LF 문자를 처리하는 코드를 같이 넣어 주어야 한다.

 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