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##. java.lang package
#. 기본적으로 임포트를 하지 않아도 된다.
#. Object Class
- 자바의 모든 아버지가 되는 클래스
#. String, String buffer - 문자열 관련
#. Process, Runtime, Thread, ThreadGroup
- 프로세스, 스레드 제어와 관리
#. Math, StritMath
- 수학관련 메서드, 상수 제공 객체 생성 없이 static메서드나 필드를 참조
#. Exception, Throwable, Error
- 예외 처리 관련
#. System, Package, Class, ClassLoader
- 시스템, 패키지 및 클래스
#. wrapper
- 기본 자료형을 다루는 클래스. Boolean, Character, Byte, Double, Integer, Short 등
###. Object
#. String toString()
- 클래스의 이름과 클래스에 정의된 hashCode()의 16진수로 출력
#. Boolean equals (Object obj)
- equals() 메서드는 매개변수로 전달딘 객체 obj와 현재 객체가 같은지 비교하고 같으면 true 다르면 false 처리한다.
#. Object clone()
- 현재 객체를 똑같이 복제하고 복제된 객체를 리턴
###. String Class
#. String형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 시킬 때 리터럴로 초기화 시키는 경우에는 문자열 객체는 스택 영역에 저장되고 생성자를 통해서 초기화 시키는 경우에는 힙영역에 저장된다.
#. String은 클래스이기는 하지만 마치 기본 자료형 처럼 사용된다.
#. String a = "a"; 와 String b="a"는 같은 주소를 가리키게 되고, String c=new String("a") 는 다른 값을 가리킨다.
#. int indexOf
- 처음 위치부터 주어진 문자열str가 처음 등장하는 위치를 찾아 정수형으로 리턴
- lastIndexOf();, .length(); 같은 메서드가 있다.
#. for(int i ; i<str.length; i++){char ch = str.charAt(i); if(ch ==' '){System.out.print("_"); else System.out.print(ch)}}
- 위는 str이라는 변수에 들어있는 문자열중에 공백(스페이스바)이 있으면 공백을 _(언더바)로 바꿔서 출력하는 프로그램
#. 문자열 변환 메서드
- String replace(char oldChar, char newChar) : old를 new로
- String trim() : 공백, 탭 제거하여 리턴
- String toUpperCase() : 모든 대문자나 소문자를 대문자로
- string concat(String str) : + 연산자와 같은 것
#. String은 immutable 클래스 : 불변
###. StringBuffer Class
#. String Class가 불변인 클래스인 반면 StringBuffer는 mutable Class
#. 문자열 객체의 내용을 변경 할 수 있다.
#. 문자열 변경시에는 StringBuffer Class객체로 변환 시킨 후 다시 String Class로 변경
#. StringBuffer Class의 생성자
- StringBuffer() : 빈버퍼 16글자 저장
- StringBuffer(5) : 길이가 5인 객체 생성
- StringBuffer("hello") : 문자열 str을 저장할 수 있는 버처를 갖는 객체를 생성
- StringBuffer str = new StringBuffer();
#.StringBuffer Class Method
- StringBuffer delete(int [시작], int[끝]);
- StringBuffer replace(int [시작], int[끝], String [원하는 문자열]);
- StringBuffer insert(int offset, String str) : offset으로 지정된 위치에 str열을 삽입
###. Wappper Class
#. 포장 클래스는 일반 기본 데이터 타입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바꾼 것
#. 예를 들어 short형의 포장 클래스는 Short
#. 기본형 데이터를 클래스의 객체처럼 처리할 수 잇게하면서 기본형과 String 형 간의 형변환을 용이하게 해주는 역할
#. String형 데이터를 기본형으로 변환하거나 기본형 데이터를 String형으로 변환할 때 Wappeer Class를 사용한다.
#. String형을 기본형 데이터로 변환
- parseByte()
- parseInt()
- parseLong()
- 각 메서드의 매개변수로는 당연히 String형을 사용
#. 기본형을 String형으로 변환
- String str1 = Integer.toString(4);
- String str2 = Byte.toString((byte)3);
- String str3 = Double.toString(1.234);
###. boxing, unboxing
#. boxing
- 기본형 데이터값을 포장 클래스로 변환하는 것
- 생성자를 이용한 박싱
- 기본형 데이터 : Integer i = new Integer(10);
- 문자열 방식 : Integer i = new Integer("10");
- Integer i = IntegervalueOf(10);
#. unboxing
- 포장 클래스의 객체를 기본형 데이터로 변환하는 것
- 기본형과 상응하는 포장 클래스 사이에는 자동으로 박싱과 언박싱이 수행된다.
#. 자동박싱
- Integer obj = 100;
#. 자동 언박싱
- Integer obj = new Inteeger(100);
- int val1 = obj;
- int val2 = obj + 100 ;
###. System Class
#. java 플랫폼이 동작하는 컴퓨터 운영체제 시스템가 관련된 기능을 제공
#. 모든 멤버가 static으로 선언되어 있기 때문에 객ㅊ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이 바로 사용 가능
#. 표준 입출력 스트림
- 자바에서 모든 입출력은 스트림을 통해 이루어짐
- 입출력 장치를 논리적으로 연결해서 입출력 데이터들이 지나다닐 수 있도록 통로 역할을 한다.
- static PrintStream err : 표준 오류 출력 스트림, 표준 오류란 오류 메세지를 컴퓨터 모니터로 출력하는 것
- static Inputstream in: 표준 입력 스트림, 일반적으로 키보드로 입력하고 엔터를 쳤을 때 값이 전달
- static PrintStream out : 표준 출력 스트림, 일반적으로 모니터로 데이터를 출력할 때 사용
#. System.in
- System.in이 제공하는 read() 메서드는 키보드로부터 문자 하나를 입력받아오는 메서드
- char cInput =0; cInput = (char)System.In.read();
- CR (Carrage Return), LF(Line Feed) : 엔터키를 입력하면 두개의 특수문자로 리턴 각각 13, 10의 아스키 코드값
- 다라서 System.in.read()를 이용하여 한 번에 여러 문자를 입력받고자 할 경우에는 엔터키로 입력되는 CR와 LF 문자를 처리하는 코드를 같이 넣어 주어야 한다.
'IT_Ter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IT_Term] java.nio(new input output).pakage_방통대 교재 정리 (0) | 2023.06.10 |
---|---|
[IT_Term] Java.io.Stream_방통대 교재 정리 (1) | 2023.06.09 |
[IT_Term] Java_this, 상속, Generic_방통대 교재 정리 (0) | 2023.06.08 |
[IT_Term] 마이데이타 (0) | 2023.06.02 |
[IT_Term] 원격 접속된 IP확인 방법 (0) | 2023.05.27 |